솔잎효능, 부작용 알아보시죠.

이번포스팅에서는 은은한 향을 가진 솔잎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침엽상록수인 소나무의 잎이 솔잎으로 소나무는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하고 있는데, 예로부터 소나무는 천년을 산다고 하여 장수를 상징하고 있는데요.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솔잎을 오랫동안 생식하면 늙지 않고, 원기가 왕성해지며, 머리가 검어지고, 추위와 배고픔을 모른다."라고 전하고 있으며 <향약집성방>에는 "솔잎 적당량을 좁쌀처럼 잘게 썰어 갈아 먹으면 몸이 거뜬해지고 힘이 솟으며 추위를 타지 않는다."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솔잎에는 단백질, 비타민A, C, K, 엽록소, 칼슘, 철분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 솔잎효능 >

1. 노화방지

솔잎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옥시팔라민, 비타민 등의 성분이 노화 및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세포의 변이를 막아줘 암세포의 발생,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뇌기능 활성화

솔잎은 아세틸콜린을 증강시키는 작용을 해주어 뇌기능을 활성화에 좋으며, 피로를 빠르게 해소시켜 주어 이에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들의 기억력과 학습능력 향상과 신경 안정효과가 있습니다.

3. 혈관질환 예방

솔잎에는 각종 비타민 성분과 함께, 페놀화합물, 키닌, 털핀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또한 혈액순환 개선효과가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당뇨병 개선, 빈혈 예방

솔잎에는 글리코키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당질의 흡수속도를 늦춰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수치를 정상화시켜 주어 식후 갑작스런 혈당상승을 막아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 비타민C 등의 성분이 어지럼증을 동반한 빈혈예방에도 좋습니다.

5. 간건강

솔잎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담배의 유해물질 등을 제거하여 간의 해독작용 및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또한 테르펜 성분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내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효과가 있습니다.

6. 면역력 향상

솔잎의 비타민A, C, K 등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미용에 좋으며, 면역력을 향상시켜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솔잎은 위장질환이나 신경계질환, 순환계 질환 등에 효과가 있으며 중풍예방효과도 있습니다.

< 솔잎 부작용 >

- 솔잎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냉하거나 체질이 약한 사람은 설사나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솔잎의 풍부한 탄닌 성분은 과다섭취시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또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하며, 임산부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솔잎의 효능, 솔잎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