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 효능 , 여주효능 부작용은?

산수유 효능 , 부작용은?


10월 중순의 상강이후에 수확하는 산수유는 산형화목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인 산수유나무의 열매로 타원형의 핵과로서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가을이 되면 빨갛게 익어가는데, 약간의 단맛과 함께 떫고 강한 신맛이 납니다.


산수유 씨를 제거하고 과육은 술과 차 및 한약의 재료로 사용하는데요. 산수유에는 코르닌, 모로니사이드, 로가닌, 타닌, 사포닌 등의 배당체와 포도주산, 사과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고, 그 밖에 비타민A와 다량의 당도 포함되어 있으며, 과실 중에는 특이하게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기록에 따르면 "음을 강하게 하고 정력향상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예로부터 남자에게 좋은 원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예로부터 인간을 위해 하늘이 내린 선물이라고 불리는 산수유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산수유 효능>
 
1. 신장기능 강화, 정력강화

산수유에는 코르닌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부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신장기능을 강화하며, 간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의 활동성을 도와주며, 또한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산수유를 장기간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부족한 기를 보충시켜주고 체력을 증진시켜 남성들의 정력강화에 좋습니다.

2. 갱년기증상 완화

 
산수유 열매에 함유되어 있는 코르닌성분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화학적인 구조가 매우 유사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호르몬 대사 기능 저하로 인한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또한 자궁출혈이나 월경불순, 무월경, 생리통 등의 부인병 개선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소 즙이나 혹은 차를 만들어 주기적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3. 당뇨병 개선, 면역력 향상

산수유는 당뇨병으로 인한 고혈당 증상을 억제하고 췌장의 베타세포를 보호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당뇨 합병증으로 인한 신장조직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막아주며, 비장 및 흉선의 림프구 증식을 촉진하여 면역세포의 수를 증가시켜 인체의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눈건강, 청력 보호
 
산수유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 도움이 되며, 또한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 적응이나 백내장 등의 각종 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산수유의 우르솔릭산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청각세포 보호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산수유를 꾸준히 먹으면 특히 중이염 개선에 좋습니다.
 
5. 피부미용, 노화방지

산수유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손상을 막아주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며, 또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켜 피부 톤을 밝게 하는 것은 물론, 기미, 주근깨 아토피 등의 피부 잡티 개선에 도움이 되어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은 기력 및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6.요실금, 야뇨증 증상 완화
 

산수유의 강한 신맛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주고 방광의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신체노화, 과로로 인한 빈뇨 현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성들에게 많이 보이는 요실금 증상이나 어린아이들의 야뇨증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7. 혈관질환 예방

 산수유에는 칼륨이 100g에 무려 2,345mg이나 함유되어 있어 감자의 4배, 바나나의 10배나 되는 양입니다. 따라서 혈압상승의 요인인 몸속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어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산수유 부작용>

- 산수유는 감기로 열이 나면서 오한 증상이 있는 경우, 부종이 있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상의학에서는 산수유를 소양인의 약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태음인 체질의 사람들이 산수유를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소음인 체질은 위에 부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산수유는 도라지와 함께 사용하지 않으며, 씨에는 인체에 유해한 렉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반드시 씨를 제거해서 먹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산수유 효능, 산수유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부탁 드립니다.

여주는 오이를 많이 닮은 채소로, 일본에서는 도깨비 방망이와 비슷하다하여 고야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여주는 건강관리에 좋은 식품으로 일본의 한 장수마을에서는 여주를 건강식품으로 여기고 아주 즐겨이 먹고 있다고 합니다. 여주는 대표적인 성인변이 당뇨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당뇨는 우리나라 성인 10중에서 1명이 있을 정도로 많은 분들에게 노출되어 있는 질병으로 식생활 조절이 매주 중요한 질환입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여주 효능,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주 효능>


1) 당뇨 예방

여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로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항산화효과가 있으며, 여주의 카란틴, 식물-인슐린 성분이 혈당을 낮추주는 효능이 있어서 당뇨 예방,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여주를 차로 마시면 천연 당뇨치료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피로회복

여주에는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레몬의 4배가량 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진정, 노화 예방 및 피로 회복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3) 고혈압 예방, 개선

여주에 함유되어 있는 모모데르신 성분이 식욕을 자극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 도움이 됩니다.

4) 시력 개선

여주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 향상 효과도 있지만 눈 건강 개선에도 좋은데요.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바뀌게 되는데요. 비타민A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야맹증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다이어트 효과

여주에 공액릴놀렌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 붓기를 제거해주고 지방 연소를 촉지시켜 다이어트시 여주를 먹게 되면 지방을 빨리 태우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나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 다이어트시에 드시면 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6) 항암효과

여주에는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베르베린, 팔마틴, 카라틴 성분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여주를 섭취해주면 항산화효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암세포 증식, 생성을 억제해주는데요. 또한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7) 변비개선

여주를 차로 섭취하게 되면 칼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쌓여 있는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독소, 노폐물 배출 효과가 있으며, 뿐만 아니라 여주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서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여주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여주는 성질이 차갑고, 쓴맛이 강해서 과다 섭취하는 경우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하루 한잔 정도 드시는 것이 좋으며, 몸이 허한 분들은 복용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 여주에는 비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빈혈이 있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여주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